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탈모 예방 7가지

데이엔젤 2023. 9. 21. 19:50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은?

 

 

1. 샴푸 할 때는 손가락에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감아주세요.

 

머리를 감을 때 손톱으로 벅벅 긁어가며 샴푸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습관은 두피에 자극이 갈 뿐만 아니라, 손톱 사이에 끼어있는 세균으로 인해 두피가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감아주세요.

 

또한 샴푸를 짠 후에 그대로 두피에 문지르면 두피에 불필요한 자극이 전해질 수 있으므로 양손으로 샴푸를 충분히 비빈 후에 거품이 많이 나면 머리카락 전체에 골고루 묻혀가면서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머리는 반드시 저녁에 감아주세요.

 

머리는 아침보다 저녁에 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자외선은 피지와 각질을 늘어나게 해 탈모에 악영향을 주는데, 아침에 머리르 감으면 머리를 보호하는 유분이 씻겨나간 채로 자외선을 받게 돼 두피가 더 잘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에만 머리를 감으면 낮 동안 두피와 머리카락에 쌓인 노폐물을 씻어내지 않고 잠에 들면 유해물들이 모공을 막을 수 있어 탈모를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지성 두피라면, 아침과 저녁으로 하루에 두 번 머리를 감는 것도 괜찮습니다.

 

 

3. 머리카락은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주세요.

 

머리를 말릴 때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게 되면 두피의 온도를 높이고 모낭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아예 말리지 않고 방치하는 것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피가 습해지면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이 되어 지루성 두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해주세요.

 

무리한 다이어트는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는 영양소가 부족하면 심장, 폐, 간 등 중요 장기에 먼저 영양소를 보내는데 이때 상대적으로 모근이나 손톱 등에는 그만큼 영양소가 덜 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모근이 머리카락을 단단히 고정시키는 기능이 약해지면서 가늘어져 빠지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반드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셔야 합니다.

 

 

5. 저젹 11시 이전에 취침해 주세요.

 

머리카락은 모낭의 모모세포가 분열하면서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모모세포는 오후 11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때 숙면하지 않으면 모모세포가 충분히 분열하기 어려워 탈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영양소 섭취와 함께 일찍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6. 기름진 음식은 조금만 섭취해 주세요.

 

튀김이나 빵, 과자 등 기름진 음식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혈액 속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이 끈적끈적 해지고 혈전이 생기는데,

 

혈관의 크기가 작고 얇은 말초혈관일수록 혈액순환이 잘 안 되게 됩니다. 모발을 만드는 모낭 주위의 혈관이 모두 말초혈관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면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탈모가 생기기 쉬울 수 있습니다.

 

 

7. 단백질 섭취에 신경 써주세요.

 

모발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 이소플라본 '이 풍부한 음식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소플라본은 우리 몸에서 탈모의 원인인 DHT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 두부, 콩나물에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히 들어있다고 해요. 이외에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은 검은콩, 달걀, 아몬드, 땅콩, 연어, 다시마, 검은깨, 호두 등이 있습니다.

 

 

앞 페이지로 가기